잔금 납입 전부터 자사측 인물을 이사로 선임 요구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카리스국보의 흥아해운 경영권 인수작업이 무산된 가운데, 카리스국보측이 잔금 납입 이전에 자사측 인물을 이사로 선임해달라고 요구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카리스국보측은 이사 선임 요구가 받아 들여지지 않고, 흥아해운 대주주측으로부터 잔금납입일 연장 요청도 거절당하자 '경영권 양도 절차 미흡'을 이유로 계약금을 돌려받기 위한 절차에 들어갔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리스국보와 흥아해운은 지난달 24일 경영권 인수에 대한 잔금 미지급으로 최종 흥아해운 잔존법인에 대한 M&A는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카리스국보측은 공시를 통해 “거래상대자인 흥아해운의 대주주가 경영권 양도절차 미흡으로 당사측에서 잔금을 미지급해 계약을 해지했고, 당사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계약금에 대해 법적인 절차에 따라 회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카리스국보의 이 같은 행위에 대해 관련업계에서는 여러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관련업계는 카리스국보측이 잔금을 지불하기 전, 채권단에 자사 인물을 이사로 선임해 줄 것을 요구했고, 채권단이 이를 거절했다는 이유를 들어 계약금을 돌려 받겠다는 것 아니냐고 추측하고 있다.

카리스국보측은 이사 선임이 거절된 이후 이준우 부사장을 비롯한 흥아해운 대주주측에 자사의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유상증자가 이달 29일로 연기됐다며, 경영권 인수 잔금 지불 기한도 같은 일자로 연장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흥아해운 소식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카리스국보측에서 잔금 지불 기한을 연장해 줄 것을 요청하기 한참 전에 자사측 인물을 이사로 선임해 줄 것을 요구했고, 채권단측은 당연히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설명하고는, “흥아해운 대주주측은 이후 잔금 지급에 대해 무자본 M&A 등 이야기가 나오면서 잔금 납입일 이전에 변호사를 통해 내용증명을 카리스국보측에 보냈고 잔금 납입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최종적으로 무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카리스국보측이 계약금을 돌려받겠다는 요구가 어불성설인 이유는 잔금 납입도 하기 전에 경영권에 개입하겠다고 한 것인데, 이를 두고 ‘경영권 양도절차가 미흡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좀 지나치지 않느냐”며, “해양수산부가 관련 정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이 같은 돌발상황이 나와 씁쓸하다”고 전했다.

본지는 이 같은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카리스국보측에 두 차례에 걸쳐 연락을 취했지만, 별다른 설명을 듣지 못했다.

카리스국보 관계자는 “관련내용을 다시 한 번 전달하겠다”고만 답할 뿐, 이에 대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한편, 이번 흥아해운의 경영권 매각 헤프닝으로 소액 주주들이 단단히 화가 난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가 해운재건을 이유로 흥아해운을 정상화 시키겠다는 정책을 추진해 온 상황에서 일련의 일들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흥아해운의 한 소액주주는 “정보접근이 제한적인 개인투자자들을 상대로 기사와 정책발표 등을 통해 주관부처인 해수부에서 여러 차례 '해운재건'이란 명목 하에 흥아해운이 문제없다며, 살리겠다고 여러차례 공표를 했으나, 결과는 상장사인 회사를 공중분해 시키고 무자본 M&A에 노출시켜 가슴을 졸이게 만들었다”며, “매각이 무산되니 흥아해운 잔존 법인에 대해 어떠한 말도 없이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조용한데, 이는 해수부의 정책을 믿고 투자한 사람들을 기만하는 행위가 아니냐”고 분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