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대표 물류전문지 ‘데일리로그’의 창간 1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데일리로그는 2010년 창간 이후 물류현안에 대한 깊이 있는 보도, 사실에 근거한 정확한 보도로 국내 물류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그 동안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데일리로그의 활동기간은 우리나라의 물류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는 시기와 맞물렸습니다. 그 기간 동안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과거 주로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를 지원하던 물류 산업은 현재 기업과 개인,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핵심 산업으로 영역이 확대되었습니다. 따라서
기고
편집국
2020.04.22 10:00
-
‘데일리로그’의 창간 1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데일리로그는 우리나라 해운⋅육상⋅항공을 아우르는 종합 물류지로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전달과 함께 기획력 있는 심층보도를 통해 창간한지 10여년 만에 우리나라 종합 물류전문지로서 뿌리내릴 수 있었습니다. 그간의 임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대해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아시는바와 같이 지금 전 세계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인해 산업경제 전반에 걸친 침체상태가 심화되고 있으며, 해운산업 또한 그 영향을 피해가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우리가 처한 현실을
기고
편집국
2020.04.22 10:00
-
안녕하십니까, 인천항만공사 사장 최준욱입니다.데일리로그 창간 1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데일리로그를 사랑하고, 아껴주시는 애독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데일리로그는 2010년 창간해 뉴스의 흐름을 정확히 짚어내고, 이를 분석하여 독자들에게 현장 중심의 깊이 있는 기사를 제공해 왔습니다.종합물류지에 걸맞게 육상운송, 해운, 항공 및 보관, 하역, 물류정보 등의 최신 동향과 뉴스를 다루어 관련 정보습득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그간의 노고와 기여에 감사드립니다.최근 4차 산업혁명은 물류현장의 흐름을 바꿔놓고 있으며
기고
편집국
2020.04.22 10:00
-
데일리로그 창간 1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물류가 무엇인지 제대로 아는 기자들이 만드는 제대로 된 언론이 되겠다’는 기치로 지난 10년 동안 오직 정론직필에 힘쓰며 현장 중심의 깊이 있는 기사를 제공해 온 데일리로그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데일리로그는 그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10년이란 세월을 꿋꿋하게 독자들과 함께 호흡하며 물류업계 대표 언론으로서의 역할과 사명을 다 해왔습니다.현장 곳곳의 진솔한 목소리를 담아 전달하며 국내 물류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여론 형성과 독자들의 알권리 충족에도
기고
편집국
2020.04.22 10:00
-
지난 2018년 대비 지난해 부산항의 실제 물동량 성장률은 1%대 수준이며, 이마저도 공컨테이너 물량 증가분을 제외한다면, 물동량은 오히려 마이너스 성장세를 기록했다. 이는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해 물동량 증가 동력이 사라진 것으로 판단된다.올해는 미·중간 무역 협상 타결로 물동량 증가를 예상했으나, 예기치 못한 코로나19 확산으로 해운 주요 전망들이 줄줄이 하향 조정되는 등 해운업에 또다시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 바이러스의 장기화로 세계 경제불황이 3분기까지 이어진다면 해상무역 톤마일 성장세는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일 것이
기고
편집국
2020.04.14 12:35
-
현재 물류분야의 대세는 인공지능도, 블록체인도, 가시성(visibility)도 아닌 바로 개인화다. 지금까지 글로벌 대기업 혹은 법인만 접근 가능했던 배송 서비스에서 개인화를 통해 새로운 물류시대가 열리고 있다.아시아지역 사업가들과 소기업의 70% 이상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외로 수출하고 있으며, 이들에게 개인화 트렌드는 경쟁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게 해준다. 운송 및 물류산업에서 개인화는 고객과 개인에 특화된 다양한 배송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미 한계에 다다른 상황이다. 대다수의 영세업체는 자사 브랜
기고
편집국
2019.04.09 11:09
-
택배가 시작된 지(신산업) 20년이 지났습니다. 20년 전 철도화물, 정기화물로 시골에서 부모님이 농사를 지은 정성스런 감 한 상자가 오면 서울역에서 또는 정기화물 하치장에 물어물어 찾아가 화물을 싣지 않겠다는 택시기사에게 웃돈을 주며 하루의 상당한 시간과 노동을 해야 감 한 상자를 받았습니다. 노력과 비용 그리고 파손이나 물품양이 줄어도 모든 것을 감수해
기고
편집국
2012.07.01 15:36
-
[데일리로그 = 정리 김수란 기자] 해운은 전통적으로 선박을 이용해 사람과 화물을 수송하는 산업이다. 특히 화물의 수송은 해운의 가장 핵심적인 사업 영역이다. 그 동안 세계 해운은 화물 수송을 통해 성장했고 무역과 경제발전에도 많은 공헌을 했다. 현재 세계 해운시장에는 8만 4,000척 14억 1,000만 DWT 규모의 선박이 약 90억t의 화물을 수송하기
기고
편집국
2012.04.23 08:28
-
[데일리로그 창간 2주년 기념 특별기고] - 해운부문 해운업은 우리나라 수출입 화물의 99.8%를 수송하는 국가 기간산업으로 지배 선박량( 5,140만 DWT, '11년) 기준으로 세계 5위의 위상을 갖추고 있다. 특히, 연간 300억 달러 이상의 외화를 벌어들이는 우리나라 제1의 서비스산업이자 전체 수출품목 기준 6위의 산업으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기고
편집국
2012.04.19 07:31